구미 YMCA

Home > 게시판 > 활동소식

장난감 마음껏 빌려 쓰세요

구미YMCA | 2021.11.10 15:22 | 조회 50

 

 


장난감 마음껏 빌려 쓰세요


개관 11주년 맞은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 꾸준한 인기

 


값비싼 장난감, 언제든지 마음껏 빌려 쓰세요

올해로 개관 11주년을 맞은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이 양육비용 절감에 큰 역할을 하며 영유아 부모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.

 

경상북도와 구미시의 지원으로 구미YMCA가 운영하는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011월 경상북도 내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중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.

 

저렴한 비용으로 회원가입 후 아이의 연령과 성장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장난감과 육아용품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어 장난감 구입비용 절감효과는 물론, 다양한 양질의 놀잇감을 접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.

 

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은 행복한 엄마학교, 부모놀이교육, 아동놀이체험, 장난감 놀이 가이드북 등 다양한 교육문화·놀이프로그램 및 가족캠페인을 통해 양육의 어려움을 지원하고, 건강한 아동성장환경 형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.

 

또 장난감 녹색알뜰장터, 장난감 병원, 장난감 기부Day 운영 등을 통해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줄이며, 지역사회에 건전한 소비의식과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지역사회 공유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.

 

장난감도서관 운영시간은 화요일~토요일 오전 10~오후 5시까지(목요일은 오후 8), 현재 1,800여점의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보유하고 있다. 연회비는 2만원이고 대여료는 무료다.

 

구미시에 주소를 두거나 구미시 소재 직장에 근무하는 7세 이하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,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, 한부모가족, 등록 장애인, 2자녀 이상 다자녀가정, 다문화가정은 연회비가 면제된다.

 

특히 6월부터는 구미시 다자녀가정 지원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되어 2자녀 이상 다자녀가정의 연회비가 면제됨에 따라 더욱 많은 가정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.

 

사용하고 반납된 장난감은 유아전용 세척액으로 깨끗하게 세척 후 UV살균소독기로 소독·살균된 뒤 대여되고 있으며, 매일 시설 전체를 살균·소독하는 등 안전과 위생에 만전을 기하고 있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.


6년 넘게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한 주민은 두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의 도움을 참 많이 받았다. 아무리 비싼 장난감이어도 아이들은 금세 질려 버리는데 연 2만원의 회비로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할 수 있었다. 여러 가지 장난감과 보드게임을 빌려서 즐겁게 같이 놀이하는 시간을 아이에게 선물해 줄 수 있어서 2주마다 장난감도서관을 찾는 일이 엄마인 저도 즐거웠다. 마을 친구들과 같이 쓰는 장난감이기에 아이는 물건을 더 소중하게 다루고 기한이 되면 반납해야 한다는 규칙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다. 아이들 대상의 교육도 좋았고, 또 부모교육을 통해 육아의 고민도 나누고 조언도 얻을 수 있었다.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이 단순히 장난감대여소의 역할을 하는 게 아니라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부모교육과 캠페인을 해주는 곳이기에 이런 곳이 우리 동네에 있다는 것이 참 좋다. 장난감 대여도 가능하며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니 더 많은 분들이 이 혜택을 같이 누렸으면 좋겠고, 앞으로 더 유익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다.”고 말했다.


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
435개(1/22페이지)